서양건축사

[스크랩] 건축학 :: 르네상스,바로크 시대의 건축

김프로님 2007. 3. 5. 15:22
르네상스,바로크 시대의 건축
 


르네상스는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생겨났다. 중세의 종교중심에서 벗어나 인간 이성 중심의 새로운 세계관이 생겨났다.

 1400년대: Quattrocento : 단테의 문학
                                     지오토의 회화
                                     기베르티의 조각
                                     브루넬레스키의 건축

      르네상스의  사상적 기초 :  인문주의(Humanism)

- 근대적인 과학, 상업, 예술의 시작
   Renaissance = (위대하였던 로마의) 再生, 復活

-  예술의 인정-+
   과학의 발전-+--> 인간의 '지위'에 대한 재인식--->사회구조의 재구성
   지리적 발견-+    理性의 시대
                    cf. Humanist : 全人主義 사상

1. 르네상스의 미술

마사치오의 '낙원 추방'(1427년경)
            聖錢稅(1427년경) : 마태복음 17장 24-27절의 이야기 묘사
                              '이야기의 연속묘사'법
베니찌아노 '수태고지' (1450년경)
시그노렐리의 '죽은 자들의 부활' : 수평선 구조
페루지노 '피에타' (1470년대) :투시도법의 이용.
카르파치오 '서재의 聖제롬' (1505년경) : 서술적인(narrative) 회화
                밝은 색을 주로 사용하는 베네치아파의 대표작.
           
레오나르도 다빈치(1452 - 1519)의 遺稿
      명석한 판단>명료한 이해>건전한 법칙>건전한 경험
      건전한 경험은 모든 과학과 예술의 공통분모임.
       
      회화도 과학의 일부임.
      사실주의에 입각한 회화 강조.
  '모나리자'(1503)
  '최후의 만찬'(1495-97)

라파엘 : '성모의 약혼' (1504) : 투시도법
         '마돈나와 아기 예수' (1507)  : 삼각형구도
           
지오반니 벨리니 '성모와 성자들' (1505년)
                      
                     
2. 르네상스 건축   1420  -  1700 AD

- 투시도의 발명과 그에 따른 공간인식의 변화

- 르네상스건축의 특징
  안정된 비례, 효과 : 수평선 강조, 대칭적 입면
  시각적 효과 :  cf. rustication, cornice
                     balustrade, order의 사용
  일정한 형태나 공간의 반복
  통일감

- Brunelleschi (1377 - 1446) : Florentine Architect
                              Inventor
  Foundling Hospital
  Dome for Cathedral of Florence
  San Lorenzo
  Pazzi Chapel
  Santo Spirito 성당

- Alberti (1404 - 1472) : Theorist
                          [Ten Books on Aarchitecture]
  Palazzo Rucellai
  St Maria Novella
  Church of S Andrea

- Bramante (1444 - 1514) : High Renaissance Architect
  Palazzo della Cancellaria, Rome
  Tempietto
  St. Peter

* Mannerism 건축 : 회의적, 감성적 발전
                   르네상스건축에서 바로크건축으로의 과도기

 - Michelangelo (1475 - 1564) : 조각가, 화가, 건축가
   The Capitol (Campidoglio)
   St. Peter : 베드로성당 1505-1650년경(르네상스부터 바로크까지)
              브라멘테-라파엘-산갈로-미켈란젤로-마데르나-베르니니
     cf. 파르미지아니노 '긴 목을 가진 성모' (1535)
    
 - Palladio (1508 - 1580) :[Four Books of Architecture]
   Palladian Villas

3. 바로크건축        1600 - 1750

- "Baroque" : "odd", 즉 기이한, 비정규적인, 괴기한 형태
              포르투갈어 "일그러진 진주"

  cf. 코레지오의 '승천'( 1520-3)
                '성모몽소승천'(1526-30) : 파르마 성당 돔 프레스코.

- 로마에서 시작 : Borromini, Guarini
       전성기 : 1630 - 1670
       Post-counter-Reformation

- Paris에서 번창 : 절대왕권의 성립과 더불어 장식적으로 변형됨.
       cf. Louis XIV (1643-1715)

- 바로크 건축의 특징
   Dynamics : 조형성 + 공간의 풍요로움
   Systematization :

- 대표적 작가 / 작품
   Maderno (1556 - 1629) : S. Susanna, Rome
                           St. Peter's Facade
   Bernini (1598 - 1680) : St. Peter's 광장, Baldacchino
   Guarini (1624 - 1683) : 성 로렌쪼 성당, 튜린
   Le Vau (1612 - 1670) : Versailles궁전

- 바로크 건축의 더욱 장식화 로코코건축.
   Neumann의 '피어젠하일리겐 순례성당, 독일 밤베르크 근교. (1743-72)

출처 : 서울전문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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