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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건축일반 * 엇걸이 이음 : 중요한 가로재나 휨(구부림)에 효과적인 이음이다. 이음 길이는 재의 춤의 3-3.5배 * 주먹장 이음 : 공작이 쉬워 가장 많이 사용하나 강한 힘에는 사용못함. * 메뚜기장 이음 : 주먹장보다 튼튼하나 공작이 까다롭다. * 빗걸이 이음 : 보를 잇는데 사용한다. 길이는 재의 춤의 4-4.5배 * 안장 맞춤:ㅅ자보와 평보. 주먹장 맞춤:토대와 토대. 장부빗턱통 맞춤:왕대공과 ㅅ자보 * 걸침턱 맞춤:평보와 깔도리. * 제혀 쪽매 : 마루널 깔기에 가장 좋은 쪽매. * 빗 쪽매 : 지붕널, 반자널. * 오니 쪽매 : 터파기시 흙막이 널 말뚝에 사용.
* 못 : 재의 섬유방향에 대하여 엇갈림으로 박으며, 경미한 곳 외에는 1개소에 4개이상 박는다. * 큰보+작은보=안장쇠. 평보+왕대공=감잡이쇠. 모서리 기둥+층도리=ㄱ자쇠. 왕대공+ㅅ자보=띠쇠. * 듀벨은 전단력에, 볼트는 인장력에 저항한다.
* 가새 : 목조 벽체를 수평력에 견디게 하고 안정된 구조로 하기위해 설치한다. 가새의 경사는 45°에 가까울수록
* 1층 마루 : 동바리 마루와 납작 마루 - 보 마루틀:간 사이가 2.5-6.4m, 보 간격은 1.8m - 짠 마루틀:간 사이가 6.4m이상, 큰보 간격은 2.7-3.6m
* 마루 밑의 방습과 방부 : 마루 바닥은 지면에서 45㎝이상 높인다. 외벽의 마루바닥은 벽 길이 5m이하
마다
* 구성 반자 : 천장 주위 또는 구석일부의 반자를 낮게하거나 높게하여 일반
반자와 대조 되게
한 반자로 간접조명이나 * 반자틀 간격: 45㎝ 반자틀받이 간격:90㎝ 달대받이 간격:90㎝ 달대의 거리간격:120㎝ * 나무 구조의 왕대공 지붕틀에서 부재의 단면 크기가 가장 큰 것은 ㅅ자보 * 벽 두께 - 일반형 0.5B: 90, 1B:190, 1.5B:290, 2B:390, 2.5B:490㎜ - 재래형 0.5B:100, 1B:210, 1.5B:320, 2B:430, 2.5B:540㎜ * 아치용 모르타르 배합비는 1:2 * 영식-가장 튼튼함. 불식-보기가 좋다(벽입면으로 보아 길이와 마구리가 한 켜에 번갈아보임). 화란식-영식쌓기와 거의 같으나 모서리에 칠오토막을 사용한다. * 벽돌조 공간 쌓기에서 연결재의 수직거리는 45㎝이며, 수평거리는 90㎝ 이내로 연결. * 문골 나비가 1.8m이상일때는 철근콘크리트 인방보를 설치한다(아치구조일때는 2m) * 대린벽으로 구획된 벽에서 문골나비의 합계는 그 벽길이의 1/2이하로 한다.
* 조적식구조에서 내력벽의 최소두께는 조적재가 블록인 경우 벽높이의 1/16이상이고,
* 조적조에서 내력벽으로 둘러싸인 부분의 바닥 면적은 80㎡이하, 내력벽 길이는 10m이하,
* 조적식 구조인 벽에 배관, 배선용을 위한 가로방향 홈을 설치할 때 홈의 길이는 3m이하,
* 조적조 벽체 상부에 테두리보를 설치하는 이유는 벽을 일체화하여 하중을 균등히 분포시켜 건물을 안정되게 하고, * 블록 장막벽은 라멘조 구조의 장막벽으로 비내력벽이다. * 보강 블록조에서 내력벽의 벽량은 15㎝/㎡이상, 벽두께는 15㎝이상 또는 주요 지점간의 거리의 1/50이상이어야한다.
* PC구조(Prestress Concrete) : 강재량이 절약되고 공기가 단축되며 구조물이 가볍고 강성이 크다.
* 경량 콘크리트 : 건물의 중량을 경감할 수 있다. 열전도율이 낮고 흠음률도 보통콘크리트와 같다. * 철근의 피복 흙에 접하지 않는 지붕슬래브, 기둥:3㎝, 바닥슬래브, 비내력벽:4㎝ 흙에 접하는 기둥, 보, 내력벽:4㎝ 흙에 접하는 기초, 옹벽:7㎝ 최소 피복두께는 위의 수치에서 -1㎝한 값. * 철근 콘크리트 기둥 : 기둥의 최소단면치수는 20㎝이상, 기둥간사이의 1/15이상 기둥 단면적 600㎠이상. 띠철근, 나선철근은 주근의 좌굴과 수평력에 대한 전단 보강. 기둥의 작은 지름이 45㎝이상이면 2-3단마다 대각선근을 넣는다. 정방형, 장방형기둥의 주근은 4개이상, 원형기둥은 6개이상 배근. 주근(13㎜이상)의 간격은 2.5㎝이상, 주근 지름의 1.5배이상의 큰값. 띠철근(=대근, 6㎜이상)의 간격은 30㎝이하. 나선철근(6㎜이상)의 최소간격은 3-8㎝. * 철근 콘크리트 보 : 보는 휨 모멘트 및 전단력을 받는다. 보의 춤은 기둥과 기둥 사이의 1/10-1/12정도로 한다. 보의 늑근은 직경 6㎜이상, 9㎜정도가 적당. 간격은 30㎝이하, 보의 춤 1/2이하로하고, 별도의 계산을 요하지 않을때는 45㎝이하, 또는 보 춤의 3/4이하.
늑근은 보의 전단력으로 인한 균열을 방지할 목적으로 넣는 철근이다. 전단력은 보의 양단부에서 최대이고
단순보는 양말단이 벽돌등에 단순히 얹혀있는 상태의 보이다. 따라서 인장력은 보의 중앙부의 하부에서 최대가 되고, * 철근 콘크리트 슬래브 : 두께 8㎝이상 (lx=단변 길이, ly=장변 길이) 1방향 슬래브(λ=ly/lx>2) : 슬래브의 단변쪽으로 하중전달이 많이 되는 슬래브. 단변에 주근 배치, 장변에는 온도 철근 배치. 2방향 슬래브(λ=ly/lx≤2) : 슬래브의 양방향으로 골고루 하중 전달이 되는 슬래브. 단변에 주근 배치, 장변에는 배력근 배치. 배근간격은 단변방향-20㎝이하, 지름 9㎜미만의 용접철망은 15㎝이하. 장변방향-30㎝이하, 슬래브두께의 3배이하며, 지름 9㎜미만의 용접철망은 20㎝이하. 주근 간격은 20㎝이하, 부근은 30㎝이하로한다.
* 플랫 슬래브(무량판 구조):보 없이 바닥판으로 구성하고 있어 직접 기둥에 전달하는 구조. 구조가 간단하여 * 1㎡당 철근콘크리트 중량=2.4t
*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 최대 바닥 면적 600㎡이하, 바닥 1변의 길이는 10m이하, 주근의 피복 두께는 2㎝이상으로 하고 * 아스팔트 방수 : 2겹 조립방수-6층, 3겹-8층, 4겹-10층. * 철골구조
ㆍ장점
- 강한 인성재료이므로 변위에 잘 대처한다. 건물의 중량을 가볍게 할 수 있다. 스팬이 큰 구조물이나
ㆍ단점
- 강성이 작아진다. 내구성, 내화성이 약하여 강도저하나 변형이 쉽게 일어난다. 압축재가 좌굴하기 쉽다. * 피치 : 리벳 중심간의 거리(최소 2.5d이상, 표준 피치3-4d) * 게이지 : 게이지 라인간의 거리 * 게이지 라인 : 리벳의 중심선을 연결하는 거리. * 클리어런스 : 리벳과 수직재 면의 거리. * 그립 : 리벳으로 접합하는 재의 두께. * 연단거리 : 리벳구멍, 볼트구멍 중심에서 부재끝단 까지의 거리. * 리벳구멍의 지름 : 리벳지름 6㎜이하-리벳구멍지름(d+1)㎜ 리벳지름 19-32㎜-리벳구멍지름(d+1.5)㎜ 리벳지름 32㎜초과-리벳구멍지름(d+2)㎜ * 철골보 ㆍ판보: 웨브강판과 플랜지 강판을 용접하거나 ㄱ형강을 대어 리벳 접합한 보. 웨브의 좌굴을 방지하기 위해서 스티프너를 사용한다. ㆍ형강보: ㄷ자형강을 단독으로 또는 工자 형강에 플레이트를 대어서 쓰거나 ㄷ자 형강을 두 개합쳐서 쓰는 보. ㆍ트러스보: 간사이가 클 때 사용.
ㆍ래티스보:
상하 플랜지에 ㄱ형강을 쓰고 웨브재를 45°, 60°등의 경사로 어긋대어 접합한 것으로 전단력이 작거나 ㆍ격자보: 웨브를 플랜지에 90°로 댄 것으로 휨이 크므로 보를 노출시키지않고 철골 철근콘크리트구조에 사용.
* 건축선 : 도로와 접한 부분에 있어서의 건축선은 대지와 도로의 경계선으로 한다. 소요폭 미달 도로의 경우 건축선은 * 건축의 주요 구조부 : 바닥, 벽, 기둥, 보, 지붕, 주계단. * 거실의 반자 높이는 2.1m이상.
* 관람집회시설의 관람석 또는 집회실로 바닥면적이 200㎡이상인 것의 반자 높이는 4m이상이어야 한다. * 채광용 창문은 거실 면적의 1/10이상, 환기용 창문은 거실 면적의 1/20이상.
* 복도의 유효폭 : 학생용 복도는 양측에 거실이 있는 경우 2.4m이상, 기타 복도는 1.8m이상.
관람집회시설의 바닥면적합계가 500㎡미만일 때 1.5m이상, 500-1000㎡일 때 1.8m이상, * 각 층별 출구의 유효폭 합계는 그 층의 관람석 바닥면적 100㎡마다 0.6m 이상의 비율로 산정한 나비 이상으로 한다.
* 직통 계단 : 건축물의 피난층 외의 층에는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계단을 거실의 각 부분에서 계단에 * 피난 계단 : 5층 이상 또는 지하 2층 이하의 층으로부터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계단 구조로 한다.
* 특별 피난 계단 : 11층(공동주택은 16층)이상 또는 지하3층 이하의 층(바닥면적 400㎡미만층은 제외)으로부터 피난층
* 옥회 피난 계단 : 피난층을 제외한 3층이상의 당해용도의 바닥면적을 기준으로하며 공연장 및 무도유흥
음식점은
* 계단 및 계단참, 난간의 설치기준 : 계단 높이가 3m이상일때는 3m마다 1.2m이상의 계단 참을 설치한다.
* 내화구조의 규정 : 철근 콘크리트조로 두께가 10㎝이상인 것. 벽돌조로 두께가 19㎝이상 인 것. 철골조 골구 양면에
* 방화구조 : 철망모르타르를 바른 구조로 바름두께가 2㎝이상인 것. 석면 시멘트판 또는 석고판 위에 시멘트
모르타르 * 철근콘크리트조, 벽돌조, 콘크리트 블록조, 무근 콘크리트 구조로 두께가 10㎝이상이어야 칸막이 벽이라 할 수 있다. * 방화구획 : 10층 이하의 층은 1000㎡이내마다 구획. 3층 이상 또는 지하층은 층마다 구획.
11층이상의 층은 바닥 면적 200㎡마다 구획, 실내에 접하는 마감재료를 불연 재료로 한 경우 * 금속재 또는 석면재 굴뚝은 목재, 기타 가연재료로부터 15㎝이상 떨어져야한다. * 갑종방화문 : 골구를 철재로 하고 그 양면에 두께 0.5㎜이상의 철판을 붙인 것 또는 철재로 철판두께 1.5㎜이상인 것. * 을종방화문 : 철재로 철판두께 0.8-1.5㎜이하인 것. 철재 및 망이 들어있는 유리로된 것.
* 건물의 내장재료 제한 : * 공중 목욕탕, 숙박시설, 음식점 및 이와 유사한 건축물은 그 바닥으로부터 1m까지의 안 벽 마감은 내수재료로 한다. * 비상용 승강기 구조에서 벽 및 반자가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재료는 불연재료로 해야 한다. * 남녀구분 화장실은 해당용도에 쓰이는 바닥면적의 합계가 200㎡이상시 설치. * 자연환기 설비를 할 경우 흡입구는 거실 반자높이의 1/2이하의 높이에 설치. * 거실에 설치하는 배기구는 거실 반자 또는 반자아래의 80㎝이내의 높이에 설치. * 지체부자유자용 대변기가 설치된 칸의 출입문은 0.9m이상으로 할 것. * 대변기의 칸막이 규격 : 1×1.2m * 배연 설비 : 6층 이상의 건물, 단 피난층이 있는 경우에는 제외. * 우편물 수취함은 3층이상이거나 연면적 1000㎡이상인 건물에 설치. * 소방서장의 동의 기간 : 3일, 10000㎡이상인 건물의 경우 5일 이내. * 건축허가 등의 동의 대상물은 연면적 400㎡이상인 것. * 특수장소 : 11층 이상(아파트제외) * 특수장소의 방염 대상물이 아닌 것은 반자 또는 벽에 사용하는 비닐벽지, 바닥마감용 모노륨.
* 특수장소에 사용되는 제품의 방염 성능 기준 : 탄화면적 50㎠이내, 탄화 길이는 20㎝이내 인 것.
* 옥내 소화전 설비를 해야할 소방대상물의 연면적은 3000㎡이상이거나 지하층, * 소화설비 : 소화기구, 옥내소화전 설비, 스프링클러 설비, 옥외소화전 설비 및 동력소방펌프 설비 * 경보설비 : 비상경보설비, 비상방송설비, 누전경보설비, 자동화재 탐지설비, 자동화재속보설비, 가스누설 경보기 * 피난설비 : 피난기구, 인명구조기구, 유도등 및 유도표시, 비상조명등. * 소화용수설비 : 상수도 소화용수설비, 소화수조, 저수조. * 소화활동설비 : 배연설비, 연결송수관설비, 연결살수설비, 비상콘센트설비, 무선통신보조 설비, 연소방지설비. * 스프링클러 설비의 송수구는 지면으로부터 0.5-1m이하에 위치하며 65㎜쌍구경으로 해야한다. * 수동식 소화기 또는 간이 소화용구를 설치해야할 대상건축물 : 연면적 33㎡이상 * 고대건축 : 원시→서아시아→이집트→그리스→로마 * 중세건축 : 초기그리스도교→비잔틴→사라센→로마네스크→고딕 * 근세건축 : 르네상스→바로크→로코코→근세과도기건축 * 서양 건축사에서 조적 구조술의 발전과정 : 코넬→볼트→버트레스→아치 * 그리스 건축의 3가지 기둥양식 : 도리아식, 이오니아식, 코린트식. * 로마 건축의 5가지 기둥양식 : 그리스 3가지양식+터스칸식, 콤포지트식. * 엔타시스 : 기둥에 안정감을 주기위해 착시효과를 주는 것. * 로마 건축은 석재 및 벽돌을 이용하여 아치와 볼트등의 구법을 사용, 개구부에 아치를 사용하기 시작한 양식이다.
*비잔틴 : 주두가 2중으로 되어있고 상부는 부주두라하여 아치를 지지하는 베이스가 있는 기능을 갖는 건축양식. * 로마네스크 대표적 건물 : 피사의 사탑 * 고딕건축에서 스테인드글라스가 전성기를 이룬다. 플라잉버트레스, 크로스리브볼트, 트래 서리.
* 미술공예운동(응용예술운동) : 19세기 후반-20세기초 대량생산과 기계에의한 저급 제품
생산에 반기를 든 영국의
* 바우하우스 : 응용미술교육기관으로 모든 공예부분을 합쳐서 건축의 부분구성요소로 재통
합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 낭만주의 건축 : 중세의 고딕 건축을 추구한 정열적인 예술창조운동으로 구조와 재료의 정직한 표현이라는 진실성이
* 고전 건축 : 그리스, 로마 건축에 대한 추억, 지성 및 아름다운 기품과 위대한 재현을 목표로 18세기 중엽
이후
* 포스트모던 : 상징적, 대중적, 유기적 장식을 한 건축양식사조로 공간의 애매성과 기호학적 분절이 있어 실용적이지
* 표현주의 : 인상주의의 내재적 성격에 반발하여 1910년에 회화, 조작에 퍼져 건축에 전파된 외향적 성격을 띠는
* 신조형주의:
수직선, 수평선, 사선을 요소로하여 4차원시공 연속체인 건축을 만드는 사조로 순수 기하학적 * 입체주의(큐비즘): 시간, 공간의 차이를 두고있는 것을 한 면에 표현한 사조.
* 세제션운동:
과거 전통과 양식으로부터 분리, 해방을 목표로하는 운동. 매킨토시가 디자인
한 긴 의자에 의해 영향을 * 아르누보 스타일 : 벽돌과 거친 콘크리트의 노출 및 강철을 이용. 안토니오 가우디는 건축물 전체를 아르누보스타일로 디자인했다. * 루이스 설리번 : ‘형태는 기능에 따른다’는 기능주의 이론을 주장하는 명언을 남김. * 존 러스킨:「건축의 7등」「베니스의 돌」등의 저서를 통해 고딕건축의 아름다움과 중요성을 강조함. * 알바알토: 핀란드의 대표적 건축가이며, 근대 가구공예에 있어서 새로운 면을 개척한 작가. * 오거스트 페레: 르꼬르뷔제의 스승으로 구조의 대가이며, 평지붕 옥상정원을 설치.
* 르꼬르뷔제:
인체치수에 바탕을 둔 모듈시스템을 창안하여 디자인에 응용.조적에 의한 전통적 시공법을 부정하고 기둥, 현대건축 5원칙:필로티,옥상정원,자유평면,자유입면,수평의 띠창.
* 반데벨데:「건축에서의 장식」이란 저서에서 장식없는 건축을 주장하지만 항상 그의 작품에는 장식이 따라
다녔던
* 붉은 집:
필립웨브와 윌리엄모리스가 설계. 지붕이 급경사의 박공형태, 벽체의 내외부 마감이 붉은 벽돌로 이루어져있다. * 수정궁:주철과 유리로 만들어졌으며 요셉팩스턴이 1851년 런던대박람회건물로 설계한 대형 건축물. * 디자인 교육의 표준과 직업윤리관을 목표로 최초에 실내장식가들이 미국에서 그룹을 조직 한 시기는 19세기말. * 오토 바그너 : “예술은 필요에 의해서만 지배된다” * 데스틸 : 단순, 명쾌, 획일, 간결, 객관성을 미학적, 윤리적 기초로 삼은 근대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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