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재료

[스크랩] 콘크리트성질-슬럼프, 플로우

김프로님 2007. 3. 8. 22:36

 굳지않은 콘크리트의 성질

 

1. 슬럼프

보통강도 콘크리트에서는 슬럼프값에 의해 유동성과 재료분리의 정도를 평가할 수 있으므로 슬럼프값이 굳지않은 콘크리트의 성질을 대표하는 지표로서 이용되어 왔다. 그러나, 고강도콘크리트는 점성이 커서 슬럼프가 큰 콘크리트의 경우에도 재료분리가 적은 균일한 콘크리트를 얻는 것이 가능하며, 슬럼프 값만으로는 굳지않은 콘크리트의 성질을 표현하기는 어려우므로 펌프에 의한 압송성과 다짐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품질평가 방법의 확립이 필요하다. 슬럼프를 대신하는 워커빌리티의 평가방법에 대해서는 현재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가장 대표적인 것이 점성과 항복치 등의 레올로지정수를 직접 측정해서 평가의 기준으로 하는 방법이다.

 

2 . 슬럼프 플로우

레올로지의 측면에서 보면 슬럼프는 콘크리트의 항복치를 나타내지만, 슬럼프 플로우는 콘크리트의 점성을 나타낸다. 따라서, 고강도콘크리트에 있어서는 일반 콘크리트에 비해 레올로지적 성질이 크게 다르므로 슬럼프 시험시의 넓이를 측정하는 방법(슬럼프 플로우 측정방법)이 널리 이용되고 있다. 슬럼프가 18cm 이하의 경우에는 슬럼프와 슬럼프 플로우의 관계가 거의 같은 경향을 나타내지만, 슬럼프가 20cm이상으로 되면 동일한 슬럼프에 대하여 고강도 콘크리트의 경우가 보통강도 콘크리트에 비해 슬럼프 플로우 값이 작아지게 된다. 슬럼프 플로우 값에 의한 콘시스턴시의 평가방법은 점성이 큰 수중콘크리트에서도 널리 이용되고 있다.

 

3 . 플로우 값(흐름 값)

슬럼프 플로우 값은 정적인 에너지를 가할 때의 점성을 평가할 수 있다. 미국 ASTM C 124에서는 낙하충격을 가했을 때의 넓이에 의해 콘크리트의 콘시스턴시를 측정하는 방법을 채용하고 있는데, 시험방법은 시멘트의 물리시험방법의 플로우시험과 비슷한 방법으로 슬럼프 콘에 콘크리트를 채운 후 콘을 들어올린 후 소정의 낙하충격을 가했을 때의 넓이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ASTM에는 [(소정의 충격을 가한 후의 넓이-슬럼프콘 하면의 직경)/슬럼프콘 하면의 직경]으로서 구한 값을 %로 나타내고 있다.

슬럼프와 ASTM C 124에 의해 구한 슬럼프 플로우값(흐름값)의 관계는 보통 콘크리트의 경우와 고강도콘크리트의 경우가 명확히 다르며, 일반적으로 고강도콘크리트 쪽이 작게 나타난다.

 

4 .  L형 플로우

고강도콘크리트의 시공성을 슬럼프만으로 판정하는 것은 곤란하기 때문에 콘크리트의 물-시멘트비를 신속하게 관리하는 하나의 방법으로서 L형 플로우시험이 제안되고 있다. 이 시험은 연직부에 콘크리트를 채운 후 판을 들어올려 콘크리트를 수평부에 이동시켰을 때의 이동거리 Lf, 이동이 정지할 때까지의 시간 t 및 연직부 콘크리트의 침하량 Ls(L형 슬럼프)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측정값을 이용해서 구한 L형 플로우속도(Lf/t)는 전단응력이 변하지 않는다는 조건하에서 점성을 대표하는 인자가 된다. 따라서 이 값을 측정하므로서 물-시멘트비(점성)의 변동현황을 조사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L형 플로우속도는 물-시멘트비에 따라 다른 경향을 나타내므로 물-시멘트비로 시공성을 관리하는 것이 가능하다.

출처 : 初心志
글쓴이 : b2yond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