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명령은 간격띄우기 인데요.
어떠한 객체(주로 Line)를 원하는 거리만큼 간격을 띄워서 복사하는 명령입니다.
Offset을 이용해서 한변이 100인 사각형을 그려볼까요.
먼저 아래의 그림처럼 가로, 세로 직선을 그립니다.
길이는 넉넉하게 잡으시고, F8을 On하신후 화면에 마우스를 찍어서 수직, 수평선이 되게 그립니다.
<그림1>
자, 사각형이 되려면 오른쪽에 Line이 한 줄 더 있어야 되고, 위쪽에도 Line이 한 줄 더 있어야
됩니다.
Offset명령을 실행합니다.
Command: offset
Offset distance or Through <1.0000> : 100
간격을 100으로 입력합니다. 한변이 100이니깐.
Select object to offset:
이 말은 간격을 띄울 객체를 선택하라는 말입니다.
세로선을 선택합니다.
Side to offset?
어느쪽으로 간격을 띄울 것인지 방향을 지정하라는 말입니다.
세로선의 오른편으로 가서(대강) 마우스로 화면을 찍습니다.
그러면
세로선이 100만큼 띄워져서 복사가 됩니다.
Select object to offset:
다시 객체를 선택하라는 말이 나왔습니다.
이번에는 가로선을 선택합니다.
그런다음 이번에는 위로 가서 마우스를 찍습니다.
그러면 위쪽으로 선이 복사됩니다.
계속해서 선택하라는 말이 나옵니다.
더 이상 필요없으면 엔터를 치고 나오면 됩니다.
위와 같은 경우는 가로, 세로 거리가 똑같이 100이므로 Offset명령을 한번만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만약 거리를 다르게
해서 간격을 띄워야 할 경우에는 Offset명령을 두 번 사용해서 거리 값을 새로 설정해야 합니다.
<그림2- Offset한 결과>
사각형이 만들어지긴 했지만, 밖으로 삐져나온 선들 때문에 지저분해 보이지요.
이것은 다음에 나오는 Trim명령으로
잘라내면 되니까 걱정마시고...
이번에는 원을 Offset해 봅시다. 화면에 반지름 50짜리 원을 하나 그립니다.
그런다음
Offset명령을 실행합니다.
Command: offset
Offset distance or Through <1.0000> : 10
이번에는 거리값을 10정도 주었습니다.
Select object to offset: 원을 선택합니다.
Side to offset? 원의 바깥, 또는
안쪽을 찍습니다.
원의 Offset은 반지름 값이 변화되면서 복사됩니다.
호도 마찬가지겠지요.
<그림3- 원의 Offset>
이번에는 잘라내는 명령인 Trim을 해봅시다.
Offset으로 사각형을 만들기는 했는데 아직 완성이 안되었습니다. 필요없는 부분을
잘라내야겠지요.
Trim은 객체의 일부분을 잘라내는 명령입니다.
Command: trim
Select cutting edges: (Projmode = UCS, Edgemode = No
extend)
Select object:
첫 번째줄은 무시하시고, 두 번째줄에 또 객체를 선택하라는 말이 나왔네요.
이 객체는 어떤 객체냐하면 객체의 일부분을 잘라내려면
어떠한 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어디를 기준으로 객체를 자를 것인지 그 기준이 되는 객체를 먼저 선택하라는 말입니다.
위의
사각형에서 윗부분부터 정리를 해봅시다.
위로 튀어나온 두 선을 잘라내려고 할 때 그 기준은 위쪽의 가로선이 됩니다. (그림과
같이)
<그림4- Trim>
위쪽 가로선을 선택한 후 엔터를 칩니다.
그러면 명령줄에 다음과 같은 말이 나옵니다.
<Select object to trim>/Project/Edge/Undo:
이말은 잘라낼 객체를 선택하라는 말입니다.
위로 튀어나온 두선을 차례로 클릭합니다.
<그림5- Trim>
자, 그러면 윗부분이 깨끗하게 정리가 되었죠?
이런 방법으로 네방향 모두 정리를 해서 예쁜
사각형이 되도록 만들어 봅시다.
주의할점은 기준이 되는 객체를 먼저 선택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네방향의 선을 자르기
위해 4번의 Trim명령을 썼습니다.
너무 번거롭죠?
한번의 Trim명령으로 끝내볼까요.
U명령을 이용해 앞에서 실행한
Trim명령을 취소해서 화면을 <그림2>의 상태로 만듭니다.
Command: trim
Select cutting edges: (Projmode = UCS, Edgemode = No
extend)
Select object:
기준을 선택하는 이 상태에서 사각형 모두를 선택합니다.
사각형의 각변은 모두 한번씩 기준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
엔터를 치고,
<Select object to trim>/Project/Edge/Undo:
이 상태에서 자를 부분을 모두 잘라줍니다.
즉, 이것은 기준이 된 객체도 잘려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니까
Trim명령을 한번만 사용해도 원하는 부분을 모두 자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Extend를 해 볼까요.
Extend는 객체를 연장하는 명령입니다.
다음과 같이 선을 그려봅니다.
<그림6- Extend>
가로선 두 줄을 세로선까지 연장하기를 원합니다.
Command: extend
Select boundary edges: (Projmode = UCS, Edgemode = No
extend )
Select objects:
명령줄이 Trim명령을 입력했을 때와 비슷합니다.
여기서의 객체선택은 객체를 어디까지 연장할 것인지 경계선을 지정하는 것입니다.
세로선을 선택해야 되겠지요.
<Select object to extend>/Project/Edge/Undo:
그런다음 연장할 객체를 찍어줍니다.
여기서는 가로선을 차례로 찍어주면 되겠지요.
그러면 가로선 두줄이 세로선까지 연장이
됩니다.
이렇게 연장을 시키지 않고 선을 다시 Line으로 이어서 그릴 경우 두 개의 객체로 나눠지게 되므로 주의하십시오.
이번에는 Break.
Break 역시 객체의 일부분을 잘라내는 명령입니다.
그런데 Trim과 다른 점은 기준을
잡아주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화면에 Line과 Circle을 하나씩 그립니다. 그런다음 Break로 잘라봅시다.
Command: break
Select object:
자를 객체를 선택합니다. (Line을 선택)
Enter second point (or F for first
point):
그런데 Line을 선택하고 나니까, 두 번째 점을 찍으라고 나옵니다.
방금 Line을 선택하면서 찍은 그 점이 바로 잘라낼 첫 번째
점이 된 것입니다.
우리는 아무 생각없이 찍었는데 말이죠.
다시 Line위의 한점을 찍습니다.
그러면 첫 번째 찍은 점과 두
번째 찍은 점 사이가 잘려져 나가버립니다.
<그림7- Line의 Break>
이번에는 원을 Break해 볼까요.
역시 Break명령을 입력하고, 이번에는 원을 클릭합니다.
두 번째
점을 찍으라고 나오면 어디까지 잘라낼 것인지 한번 더 마우스로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원의 일부분이 잘려져 나갑니다.
<그림8- Circle의 Break>
자, 마지막으로 Lengthen.
Lengthen은 객체의 길이와 호의 사이각을 변경하는 명령입니다.
단, 닫힌
객체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닫힌 객체란 원을 말하는 것이겠죠.)
화면에 Line과 호를 그려 둡니다.
Lengthen명령을
실행합니다.
Command: lengthen
DElta/Percent/Total/DYnamic/<Select
object>:
네 개의 옵션이 나오고, 마지막에 객체선택이라는 말이 나옵니다.
Line을 선택해 봅니다. Line의 길이가 나옵니다.
Current length: 116.6016
DElta/Percent/Total/DYnamic/<Select
object>:
이번에는 호를 선택해 봅니다.
Current length: 151.0169, included angle:
159
DElta/Percent/Total/DYnamic/<Select object>:
호의 길이와 사이각이 나옵니다.
다른 옵션들을 하나씩 볼까요.
첫 번째 Delta는 객체의 길이를 증가시키는 옵션입니다.
DElta/Percent/Total/DYnamic/<Select object>: de
Angle/<Enter
delta length (0.0000)>: 20
<Select object to
change>/Undo:
<Select object to change>/Undo:
원하는 길이 값을 주고 선의 양끝을 클릭해 봅니다.
20만큼 길이가 늘어납니다. 계속해서 클릭하면 계속 늘어납니다.
호를
클릭하면 호의 길이도 늘어나지요.
주의할 점은 어느방향으로 증가 시킬 것인지 원하는 방향의 끝부분을 클릭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다음 옵션은 Percent입니다.
퍼센트는 현재의 객체를 100으로 볼 때 몇퍼센트를 화면에 나타내기를 원하는지 그
퍼센트를 지정해주는 것입니다.
DElta/Percent/Total/DYnamic/<Select object>: p
Enter percent
length <100.0000>: 50
<Select object to change>/Undo:
50퍼센트로 지정한 다음 선이나 호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정확하게 객체의 반이 화면에 남게 됩니다.
그 다음 Total은
객체의 전체 길이를 자신이 원하는 길이로 지정해주는 옵션입니다.
DElta/Percent/Total/DYnamic/<Select object>: t
Angle/<Enter
total length (1.0000)>: 100
<Select object to change>/Undo:
100이라는 값을 입력한 다음 Line을 클릭하면 선의 길이가 정확하게 100이 됩니다. (호도 마찬가지)
다음은
Dynamic.
Dynamic은 어떠한 값을 입력해서 객체를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마우스로 드레그해서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DElta/Percent/Total/DYnamic/<Select object>: dy
Specify new end
point.
<Select object to change>/Undo:
선이나 호의 끝쪽을 클릭한후 원하는 만큼 드레그해서 객체를 늘이거나 줄입니다.
**출처: http://cadlove.ce.ro/
'컴,캐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강좌3 (0) | 2007.03.29 |
---|---|
[스크랩] ※ AutoCAD 2004 동영상 강의 ※ (0) | 2007.03.29 |
[스크랩] [캐드(cad)] 캐드(cad) - 오토캐드을 말한다 (0) | 2007.03.29 |
[스크랩] CAD 명령어 정리 (0) | 2007.03.29 |
[스크랩] 오토캐드 공부방 - 명령어 단축키 사용법 정리 (0) | 2007.03.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