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장

[스크랩] 방통이란....

김프로님 2007. 2. 25. 22:59

방통:

 

방바닥 통미장의 줄임말로 방통이라고 하며 미장공사의 일종이다.

일반적인 미장공사와의 다른점은 단지 대량으로 시공하기 때문에 자재의 혼합이 균일해야하고

크랙발생시 륨계통의 바닥재나 flooring 시공시 마감재가 들뜸현상을 유발 할 수 있으므로 시공시 유의해야 하는공정이다.


또한 방통은 주택의 시공에서 중요한 마인스톤이 되는 공정으로 방통의 타설은 본격적인 최종마감의 개시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보통 아파트현장에 근무하는 직원을 만나 공정을 물어볼때 방통을 쳤는지 여부를 물어마감공정의 시작여부를 알수있다.

 

방통층은 통상 40미리에서 45미리를 두께로 한다. 이유는 방통속에 난방코일( XL 파이프-> PPC파이프-> PB파이프의 순으로 사용이 개선되어짐)을 묻기 때문입니다.

두께가 너무 커지면 초기 난방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거의 40-45m/m 로 시공한다.

재질은 미장몰탈이며, 레미탈이나 레미콘 몰탈을 사용하며 균열방지제를 첨가해서 시공한다.



기포:

기포층은 축열층으로 방통속의 난방코일이 열을 발생했을때 열을 담아 저장하는 공간이다.

두께는 크게 지정됨이 없으므로 슬라브 두께와 층고사이를  현장 여건에 맞추어서 시공하는게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다.

 

통상적으로 바닥미장의 시공 두께 값은 다음과 같다.

110m/m 시공시 - 기포층 60m/m + 방통층 40m/m + 최종바닥마감 10m/m = 110m/m

100m/m 시공시 - 기포층 50m/m + 방통층 40~45m/m + 최종바닥마감 10m/m= 100m/m

 

기포층의 주재료는 예전에 지은 강자갈(조약돌)로 시공하였다. 

강자갈은 축열성능이 우수하지만 근래에는 환경운동 및 자재품귀로 시공할수 없게 되었다.

최근에는 기포콘크리트나 폴콘크리트를 사용하여 시공한다.

 

기포콘크리트는 경량콘크리트에 기포제를 섞어서 공기층을 만드는 제품이고, 폴콘크리트는 기포대신 스티로폴알갱이(폴)를 섞어서 시공하는 방법이다.

 

출처 : 바닥미장전문
글쓴이 : 바닥미장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