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 색채학 * 자외선 : 200-380nm(의료용,x선) 가시광선 : 380-780nm(눈으로 지각되는 광선) 적외선 : 780-3,000nm(라디오 전파) * 색시야 : 색채가 확대되는 시야이며 백색>황색>청색>적색>초록 순이다. * 면색(개구색, 평면색) : 거리감, 물체감 같은 구체적 지각은 없고 색자체만 느껴진다. * 완전반사 : 반사에너지가 물체에 부딪쳐서 일어나는 표면색.
* 빛은 파장에 따라 굴절하는 각도가 다른데, 파장이 길면 굴절율이 낮고 붉은색으로 보이며, 파장이 짧으면 * 시감도 : 같은 에너지를 가진 각 파장의 단색광에 의해 생기는 밝기의 감각.
* 푸르킨예 현상 : 명소시에서 암소시로 이행할 때, 청색부의 비시감도가 황색이나 적색부에 비하여 상승하는 것. * 연색성 : 색을 보이게 하는 효과로, 원래색 그대로를 나타낼수록 연색성이 높다.
* 헤링의 4원색설 : 하양ㆍ검정, 빨강ㆍ초록, 노랑ㆍ파랑의 세 개의 색을 이루는 방식을 취한다.
이화작용(분해)에 의해 백,적,황의 감각이 생기고, 동화작용(합성)에 의해 흑,청,녹의 감각이
* 영ㆍ헬름홀츠의 3원색설 : 망막조직에는 R,G,B의 색각세포와 색광을 감지하는 시신경 섬유가 있어서 이 세가지 3층의 시세포가 똑같이 흥분되면 백색, 아무 자극이 없을때는 흑색이 느껴진다. 혼색과 색각이상을 잘 설명하는 이론이다. * 색과 반사율 : 흰색-98%, 황색-85%, 회색-30%, 검정-3%. * 색의 3속성 : 색상(Hue), 명도(Value), 채도(Chroma)
* 색상 : 색명으로 구별된다. 색명은 색채를 구별하기 위해 필요한 색채의 명칭이다. * 명도 : 11단계로 구분. 저명도(0-3), 중명도(4-6), 고명도(7-10). N10(흰색), N0(검정) * 채도 : 색의 순도, 포화도 즉 색의 선명도. 청색(가장 채도가 높은색) 탁색(가장 채도가 낮은색) 순색(무채색의 포함량이 적은 맑은색기운)
순색에 무채색이 많을수록 채도는 낮아지며, 무채색이 적을수록 채도는 높아진다. * 비비드 : 채도가 가장 높은 영역 * 파스텔 색조 : 높은 명도와 중채도의 색으로 우아하고 연한 느낌의 색이다. * 한국 전통 5방색 : 동-청색(木), 서-백색(金), 남-적색(火), 북-흑색(水), 중앙-황색(土). * 색료의 3원색 : 자주(M), 노랑(Y), 청록(C) * 색광의 3원색 : 적색(R), 녹색(G), 청자색(B) * 먼셀 표색계의 기준 5색 : R,Y,G,B,P * 가산혼합(색광혼합) : 가법혼합, 정혼합, 플러스혼합 R+G=Y, B+G=C, B+R=M, R+G+B=W 2차색이 1차색보다 명도는 높아지고 채도는 낮아진다. 2차색은 색료의 3원색이다. * 감산혼합(색료혼합) : 감법혼합, 마이너스혼합 M+Y=R, Y+C=G, M+G=B, M+Y+C=K 2차색의 명도, 채도는 낮아진다. 2차색은 색광의 3원색이다.
* 중간혼합(원판회전혼합, 계시가법혼합) - 병치혼합 : 점묘화, 직물의 컬러인쇄, 컬러TV, 조밀한 점이 병치되었을 때 혼색이 되어 보이는 현상. - 회전혼합 : 혼합하는 두색의 중간명도, 중간색상이된다. 보색관계의 혼합은 중간명도의 회색이된다. 무대조명의 혼색방법은 동시가법혼색, 컬러TV의 화상은 병치가법혼합이다. * 표색계 - 혼색계(빛) : CIE표색계(XYZ표색계) - 현색계(색) : 먼셀표색계, 오스트발트표색계 * CIE표준광 : A(백열전구), O(직사광선), C(천공의 평균주광) * 먼셀표색계 : 수평 단면-동일 명도의 모든 색상, 수직 단면-동일 채도면. H(색상-기본 10색상) V(명도-11단계)/C(채도-15단계) * 오스트발트표색계(페히너의 법칙과 관련)-헤링의 4원색을 기본으로 하였다. 혼합하는 색량의 비율에 의해 만들어진 체계로 디자인방면에 많이 이용되고있으나 이해 하기 어려운 단점이있다. 정성적 취급방법으로 ‘조화는 질서와 같다’라는 생각에서 시작. 순색량이 있는 유채색은 B+W+C=100%로 표시되고, 완전무채색은 B+W=100%로 구성된다. ⓦ-a-c-e-g-i-l-n-p-ⓑ.
* 페히너의 법칙 : 감각량의 변화는 자극량의 대수에 비례한다. 즉 색에 따라서 자극으로 인한 색감각이 나타나는 * 색명 : 관용색명(고유색명), 계통색명(일반색명) * 색명기호 BG=청록색 * 색의 동화현상 : 두색끼리 서로 영향을 주어서 인접색에 가까운 색으로 느껴지는 현상. 예)무채색인 회색이 빨간색에 동화되어 붉은빛을 띤 회색으로 보인다. * 색상대비 : 두가지 이상의 색이 서로 영향을 주어 실제의 색과 다르게 보이는 현상. * 계시대비(연속대비) :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나중에 본 색에 영향을 끼치는 현상. 잔상과 관계가 있다. * 명도대비 : 서로 다른 색의 영향으로 밝은색은 더 밝게, 어두운색은 더 어둡게 느껴지는 색의 대비. * 채도대비 : 채도가 다른 색끼리의 영향으로 채도가 높은 색은 더 높게, 낮은색은 더 낮게 보이는 현상. * 보색대비 : 보색관계인 두 색이 상호작용으로 채도가 더 높게 보이는 현상. * 면적대비 : 색상과는 무관한 현상으로 면적이 커질수록 명도와 채도가 증대된다. * 한란대비 : 색에서 느껴지는 온도의 차이. 자주+청록은 강한 한란대비이다. 폭넓은 감정표현과 정서적 표현에 효과적. * 연변대비 : 색상이 인접할수록 대비현상이 강하게 일어난다. 두색이 보색인 경우 경계부분에 ‘눈부심 효과’가 나타난다.
* 대비효과 : 명도대비가 최소일 때 색대비는 최대, 대비량은 유도야가 커질수록 커지며, 대비효과는 검사야가
* 단말효과 : 동일색상, 동일명도의 색지를 백지위에 채도순으로 나열해보면 가장 채도가 높은 끝부분의 색이 * 광삼현상 : 원래의 색보다 더 크고 선명하게 두드러지는 현상. * 잔상 : 원자극이 제거된 후에는 원자극과 비슷한 감각이 일어나는 현상. * 장파장은 감각시간이 짧다. * 흑색바탕에서는 황색>백색>주황색>적색순으로 명시도가 높다. * 난색계열, 고명도, 고채도, 면적이 큰색이 유목성이 높고, 한색계열, 저명도, 저채도, 면적이 작은 색은 유목성이 낮다. * 상품을 전시할 때 배경색은 중명도의 배경을 택하고, 색상은 보색처리로 명시도를 높혀야 한다.
* 색의 감성적 현상-중량감, 온도감, 연상. * 색의 지각현상-진출ㆍ후퇴의 느낌. * 색의 온도감은 색상에 의한 효과가 가장 강하고, 명도에 의해서도 변한다. * 색의 중량감은 명도에 따라 좌우된다. * 색의 강약감은 채도에 따라 결정된다. * 저채도, 고명도의 색상은 부드러운 느낌이 난다.
* 장파장계열의 색(빨강)은 시간이 길게 느껴지고, 단파장계열(파랑)은 시간이 짧게 느껴지며, * 색과 형: 노랑-삼각, 빨강-정사각, 주황-직사각, 녹색-육각, 파랑-원, 보라-타원. * 한국의 오방색 : 청백적흑황(동서남북중앙) * 정성적 색채조화론에서 공통된 원리 : 질서, 친근성, 동류성(공통성), 명료성(비모호성).
* 문ㆍ스펜서의 조화론(정량적 색채조화론) : 복잡한 가운데 통일을 미의 기준으로 보고, 색의 3속성을 고려한 색입체에 있어서 기하학적관계, 면적관계, 배색의 아름다움의 척도등으로 색체조화이론을 정립. ㆍ조화의 원리-통일, 유사, 대비 ㆍ부조화의 원리-제1부조화(아주 유사한색), 제2부조화(약간 다른색), 눈부심.
ㆍ조화, 부조화 원리의 결론-명도차와 채도차가 조화와 관련있으며 특히 명도차가 조화와 관련있다. ㆍ버크호프의 공식 : M=O/C (M=미도 O=질서성의 요소 C=복잡성의 요소) ㆍ보색 : 색상환에서 180˚떨어진 색이다. 두색을 섞어 백색이되는 두가지 색광은 서로 보색관계 감법혼색의 경우 혼색이 회색 또는 흑색이 되면 두색은 보색관계 물감에서 보색은 적색+청록색, 녹색+자주색, 청색+황색 조합 * 오스트발트 조화론(정성적 조화론) : 채도가 높을수록 면적은 좁게 해야 한다고 주장
윤성조화(다색조화) : 색입체의 삼각형 속에서 임의의 색을 지나는 수직선상의 등순계열, 이 점을 지나는 단점 : 색체의 면적과 명도에 따른 배색을 고려하지 않은점. * 저드의 조화론(정성적 조화론):질서,친근성(숙지),동류(공통성),비모호성(명료성)의 원리 * 세브러엘의 조화론 : 유사색의 조화, 반대색의 조화, 근접보색의 조화, 등간격3색의 조화. 2색이 부조화일 때 2색사이에 백과 흑등의 색이 놓이면 조화량 증가.
* 필드의 조화론 : 색채조화에서 면적의 중요성을 주장. 색을 면적비례로 회전시켰을 때 중성색이 되는 배색은
* 윤곽법 : 명도차, 채도차가 작은 배열에 사용, 배색의 면적 차이가 작을 때 효과적. 색상의 차가 부조화된 색이 * 색채조절의 4가지 요건 : 능률성, 안전성, 쾌적성, 고감각성. * 색채조절의 3요소 : 명시성, 작업의욕, 안전성. * 색채계획과정 : 색채환경분석-색채심리분석-색채전달계획-디자인적용. * 휴식공간의 색채는 한색계열이 좋고, 대비조화는 좋지않다. * 교실의 명도는 6-7정도의 밝은 색상이 좋으나 고채도는 좋지않다. * 목욕실, 화장실은 반사광이 심하여 채도가 높게 보이므로 채도를 아주 낮게 한다. * 석유나 가스의 저장탱크를 흰색이나 은색으로 칠하는 것은 반사율이 높아 열을 받아 팽창하지 않게 하기위함이다. * 안전색채기준 : 빨강-방화표시,금지. 주황-위험. 노랑-주의. 녹색-안전,구급.
파랑-수리중,휴식장소. 자주-방사능표시(노란색 바탕). 흰색-도로의 장애물이나 통로의 방향표시. * 바로크 : 색채대비 강렬. 화려하고 대담한 배색. 흑+적,보라색 등의 대비효과. * 로코코 : 부드러운 색조. * 엠파이어 : 고전적 배색의 조화. * 아르누보 : 강렬한 색부터 파스텔의 부드러운 색조까지 다양하게 사용. * 소리의 음색과 관련있는 것은 파형이다. 진동수는 소리의 높낮이를 나타내며, 진폭은 소 리의 강도와 관계가있다. * 추상체(원추세포)는 색을 감지하는 기관, 간상체(막대세포)는 명암을 지각. * 각막은 빛을 받아들이는 부분으로 빛의 β선을 차단하게하여 물체를 볼 수 있다. * 수정체는 카메라의 렌즈에 해당되며 초점을 맞추는 기능이 있다.
* 홍채는 망막에 도달하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카메라의 조리개같은 역할.
|
'실내건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제 1 회 실내건축(산업)기사 2차 실기 시공실무 모의고사 답안 | = 시공실무/모의고사 = (0) | 2007.03.09 |
---|---|
[스크랩] 실내디자인론 - 실내건축자격증(기사.산업) 1차 필기시험대비 내용정리 (0) | 2007.03.05 |
[스크랩] 인간공학 - 실내건축자격증(기사.산업) 1차 필기시험대비 내용정리 (0) | 2007.03.05 |
[스크랩] 건축환경 - 실내건축기사 1차 필기시험대비 요점정리 (0) | 2007.03.05 |
[스크랩] 건축재료 - 실내건축자격증(기사.산업) 1차 필기시험대비 요점정리 (0) | 2007.03.05 |